경기해양안전체험관은 해양 재난과 사고를 대비한 안전지식과 생존기술을 배우는 국내 최초의 해양 안전 전문 체험관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살아 남는 법을 배운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우리 체험관은 해양 재난이 닥쳤을 때, 즉시 위기를 감지하고, 행동하고, 대처하는 3단계에 걸친 생존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2021년에 문을 연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은 가상의 재난상황을 보다 실감나게 재현하기 위하여, 최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안전체험과 직접 수중체험이 가능한 대형수조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마다 다른 체험 주제를 갖고 있습니다. 먼저, 지상 1층은 해양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는 해양안전매뉴얼관’으로, 여객선 안전체험, 바닷가 생활안전 체험, 해양안전기술체험 같은 체험과 전시물을 통해 해양안전에 대한 다각도의 교육이 이뤄집니다. 지상 2층은‘선박생존관’으로, 선박 비상 상황에서의 생존 능력을 키우는 체험이 이뤄집니다. 선박 비상상황 체험,선박 화재 진압·대피체험, 해양안전 가상체험, 선박운항 체험까지 총5 개의 실제 상황을 방불케 하는 생생한 체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상 3층의‘응급처치 실습’에서는 응급상황에 필요한 심폐소생술, 제세동기 사용법을 익히는 응급조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지하 1층은 대형 수조가 있는‘해양생존기술 실습관’으로, 침수선박 탈출체험, 생존수영과 선박 비상 탈출법을 배우는 해양생존 체험, 거꾸로 치는 파도인 이안류 체험까지 총 3개의 대형 수조 체험장에서 해양 재난 대비 실전 프로그램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의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어떤 재난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은 대한민국 최고의 해양 안전 체험기관의 구심점이 되도록 만들어 가겠습니다.